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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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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time Value Creator

COMPLIANCE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서로를 철저하게 ‘신뢰’할 수 있는 맑고 ‘풍요’로운 세상
그것이 우리 롯데 가족이 앞장서서 열어가야 할 아름다운 미래입니다.

행동강령

고객과의 신뢰

  •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 - 고객 마음 속의 첫 번째 브랜드가 되십시오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 중에 특정한 것이 고객에게 선택되는 이유는 바로 그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우리가 최고라는 믿음을 주기 위하여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생겨나는 오늘날에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비교하여 선택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뢰의 또 다른 표현인 브랜드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한 번이라도 경험한 고객이라면 망설임 없이 우리의 것을 다시 선택하도록 롯데라는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철저하게 지켜가야 합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경쟁사가 결코 모방할 수 없는 수준의 품질과 서비스를 추구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매 순간 최선을 다합니다. 고객이 사용하는 제품, 서비스의 품질과 완성도는 최우선의 가치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롯데라면 믿고 쓸 수 있다는 신뢰를 만들고 유지해야 합니다. 바로 이것이 풍요로운 사회를 만드는 우리의 미션이고 우리가 존재하는 목적입니다.

    실천사항

    -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먼저 선택받을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하십시오.

    - 경쟁사가 절대 모방할 수 없는 가격 대비 최고의 만족을 매 순간 추구하십시오.

    - 롯데라는 브랜드만으로 고객이 믿고 쓸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안전, 위생 및 품질과 관련된 모든 정책과 절차를 매 순간 철저하게 준수하십시오.

    -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의 합리적인 불만, 요구사항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응하는 등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 단기적인 이익 추구 또는 제품의 하자를 숨기는 것은 비양심적인 행위입니다. 특히 제품의 위생이나 안전성 또는 품질과 관련된 문제는 바로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조치하십시오.

    - 파트너사가 납품하는 제품이나 부품이 회사의 규격 및 안전 규정에 위반되지 않는지 항상 확인하십시오. 사소한 부품 하나가 제품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기준 미달이나 결함이 있는 부품 또는 재료는 엄격하게 제외하십시오.

    - 제품 안전과 관련된 국내외 법령 등은 우리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추후 발생 가능한 안전 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더 엄격한 사내의 규격 및 안전 기준을 수립하고 그것에 따르십시오.

  • 정직한 마케팅 - 고객의 신뢰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정직함입니다

    오늘날 기업과 고객은 브랜드를 매개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사랑받는 브랜드는 한 순간에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선택의 순간에 우리를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롯데의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굳건한 신뢰 구축을 위하여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만을 제공해야 합니다. 사실을 왜곡한 정보는 반드시 드러나게 되어 있으며, 그로 인한 실망감과 배신감은 고객이 우리를 떠나는 가장 큰 이유가 됩니다. 어떤 순간에도 정직한 마케팅을 지향하는 것. 바로 그것이 지금까지 롯데라는 브랜드를 성장시켜온 방법이고 우리 모두가 지켜갈 사명이자 자부심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올바른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정직하고 솔직한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단기적 매출 상승이나 이익을 위하여 고객에게 허위 혹은 과장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는 우리 동료들이 최선을 다해 쌓아온 고객과의 신뢰를 한 순간에 무너뜨리는 행위임을 명심합니다. 고객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는 비록 그것이 우리에게 불리하더라도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합니다.

    실천사항

    - 제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이나 고객과의 소통을 담당하는 직원은 관련된 법령 및 회사의 규정을 사전에 반드시 숙지하고 준수하십시오.

    - 홍보물을 제작할 때,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되지는 않았는지 한번 더 확인하십시오.

    - 외부에서 제작한 마케팅 자료를 사용할 경우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는지, 지식재산권 침해가 발생하지 않는지 철저히 확인하십시오.

    - 객관적이지 않은 정보를 바탕으로 경쟁사 제품을 무분별하게 비난하고 왜곡된 정보를 사용하는 마케팅은 삼가십시오. 경쟁사 제품을 언급해야 하는 경우에는 공정거래 법령 등에 위배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 마케팅 자료를 제작할 때에는 애매하거나 과장된 표현을 삼가고, 의미가 명확한 단어들을 사용하십시오.

    -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변경되었을 때에는 마케팅 관련 자료에 제품 정보가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신속히 관련 부서에 알리십시오.

  • 고객 정보 보호 - 고객 정보는 우리의 생명만큼 소중합니다

    디지털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고객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고 악용될 위험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보안정책과 시스템은 법이 정한 수준 이상으로 구축되어야 하며 우리는 이를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고객 정보를 지키는 것은 관련된 부서에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닙니다. 고객 정보 보호는 롯데인이라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적 의무입니

    롯데의 원칙

    기업의 기밀 유출로 인한 피해는 우리가 감당하지만 고객 정보의 유출로 인한 피해는 우리를 믿고 있는 고객에게 고스란히 돌아갑니다. 그래서 우리는 고객 정보를 회사의 기밀 사항 이상의 기준으로 취급하고 관리합니다. 우리는 고객 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법령이 요구하는 기준 이상으로 내부 기준을 설정하고 그 기준을 바탕으로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합니다.

    실천사항

    - 고객 정보 보호의 원칙은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모든 정보에 적용됩니다. 해당 정보를 최우선 보호 대상으로 취급하십시오.

    - 고객의 개인정보는 해당 업무와 관련된 임직원만 열람할 수 있도록 제한하십시오.

    - 무분별하게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는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법령상 허용된 개인정보 이외에는 어떠한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마십시오.

    - 개인정보는 반드시 고객이 동의한 업무에 한정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업무와 관련이 없어졌거나 불필요해진 고객의 개인정보는 관련 규정에 따라, 정해진 기한 내에, 복구할 수 없는 수준으로 완전히 폐기하십시오.

    - 국가마다 개인정보에 대한 규제의 수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각 나라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을 충분히 숙지하십시오.

    - 개인정보 유출은 온라인을 통해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복사기 위, 책상, 혹은 이면지 박스 등 예상하지 못한 장소에서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철저하게 관리하십시오.

    - 파트너사로부터 고객 정보를 받는 경우에도 우리의 정보와 동일한 기준으로 취급하십시오.

    - 파트너사에 고객 정보를 위탁하는 경우, 그 회사가 고객 정보를 보호할 만한 물리적, 관리적, 기술적 능력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정보 사용 후의 완전한 폐기 여부까지 점검하십시오.

  • 브랜드 보호 - 고객에게 롯데를 대표하는 브랜드는 바로 당신입니다

    TV, 블로그, SNS 등 소통 채널이 다양해지고 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짐에 따라 미디어의 사회적 파급 효과와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들은 우리의 의도와 달리 공론화되거나 기사화 될 가능성이 있으며, 한번 게재된 이후에는 완전히 삭제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회사와 관련한 정보를 게재할 때에는 회사의 기밀이나 개인정보가 누설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우리의 언행이 회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회사와 관련하여 매체와 인터뷰를 하거나 SNS 등에 정보를 게재할 때에는 한번 더 회사와 주주의 입장을 고려합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우리가 곧 롯데의 얼굴이라는 생각으로, TV,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인터넷 웹사이트 등의 미디어를 통해 회사의 업무와 관련된 발언을 하기에 앞서 회사의 입장과 고객의 이익을 먼저 생각합니다.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회사의 로고, 사명, 상표, 브랜드 가치 등을 훼손하지 않고 이를 보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실천사항

    - 임직원 각자의 행동이 회사의 이미지와 직결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언행에 주의하며 품위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십시오.

    -회사와 관련된 모든 기밀 정보(재무 정보, 영업 정보, 고객 정보, 파트너 정보, 직원 정보, 지식재산 등) 및 회사가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정책, 사건, 루머 등을 언급하거나 회사와 관련된 사진, 영상, 음성이 담긴 파일 등을 무단으로 미디어에 게재하거나 유포하지 않습니다.

    -미디어를 통해 회사 및 이해관계자를 비방하지 않으며 회사 및 이해관계자와 업무 수행 과정에서 생긴 사건, 불만, 험담 등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회사, 이해관계자 또는 타인의 명예를 실추시킬 수 있는 허위사실 유포, 불법·편법 행위 조장, 음란물 배포, 개인적 모욕, 욕설, 성차별 등을 하지 않습니다.

    -미디어와 인터뷰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홍보담당자 등 관련 부서와 인터뷰 취지 및 내용에 대하여 사전에 협의를 하십시오.

    -회사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의견을 언급할 경우 반드시 회사의 의견이 아닌 개인 의견임을 밝히십시오.

임직원과의 신뢰

  • 공평한 기회와 공정한 대우 - 공과 사의 구별은 철저하게, 기회는 공정하게

    개인적인 학연, 지연의 이유로 특정인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더 좋은 평가를 하는 것, 우리 롯데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임직원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고, 오직 역량과 성과만으로 공정하게 평가하는 것, 바로 이것이 강력한 동기와 성과창출의 원천이자 우리 롯데 임직원들이 회사를 믿고 일할 수 있게 하는 기본 원칙입니다. 공정하고 공평하게 대우받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이 먼저 임직원들에게 그렇게 하십시오.

    롯데의 원칙

    우리 롯데인은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공정하게 대우하며, 누구나 능력과 노력만큼 성장할 수 있는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지향합니다. 우리는 외압이나 청탁에 의해 입사하거나 승진한 사람들이 아니며, 외압이나 청탁 없이 운영되는 깨끗한 조직 문화를 후배들에게 물려 줄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는 업무의 특성, 역량과 성과 등 공정한 요인만 인사에 반영합니다. 모든 인사 관련 결정은 성별, 연령, 인종, 국적이나 출신지역, 세대, 종교, 장애 등의 개인적 특성과 관련된 차별을 배제합니다. 이를 통해 롯데 임직원 모두가 회사의 의사결정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천사항

    - 개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이유로 특정인을 차별하지 않는 공동체를 만드십시오.

    - 성별, 연령, 인종, 국적이나 출신지역, 세대, 종교, 장애 등 개인이 노력해서 바꿀 수 없는 고유한 특성과 관련된 차별을 조직에서 추방하십시오. 채용, 승진, 배치, 급여, 보상, 복리후생 및 교육 등에서 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이유로 차별하지 마십시오.

    - 국가마다 근무조건에 관한 법령이나 정책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현지 법인의 인사 규정이나 정책이 그룹의 방침과 차이가 생긴다면, 그 규정과 정책은 반드시 명문화하고 그룹의 방침과의 차이를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 특정한 성별, 연령, 배경을 지닌 사람만이 해당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면 경계하십시오.

    - 인사청탁은 우리 공동체에 장기적으로 치명적인 위해가 되므로 거부하십시오.

    - 오직 역량과 성과만으로 평가하고, 채용이나 승진을 청탁하는 사람에 대하여는 우리의 원칙을 적극적으로 설명하십시오.

  • 구성원 간 상호 존중 -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입니다

    우리 롯데는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수많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으며, 때로는 업무 성과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롯데 임직원은 동료를 인격적으로 부당하게 대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동료들에 대한 부당한 대우를 내 가족에 대한 부당한 대우와 동일하게 생각합니다. 항상 가족처럼 존중하고 인격적으로 대우하는 공동체, 그것이 우리 롯데가 지향하는 공동체입니다. 당연히 본인이 맡은 임무는 차질 없이 해야 합니다. 질책이 필요할 때는 질책을, 격려가 필요할 때는 격려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질책과 격려는 서로의 성장을 지향해야 하고, 인격적인 존중 위에 서 있어야 합니다. 이런 문화가 우리 모두의 성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롯데가 지금까지 성장해 온 비결입니다.

    롯데의 원칙

    롯데의 임직원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소중한 존재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존중과 존엄을 저해하는 어떠한 언행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동료나 우리 공동체의 품위와 품격을 떨어뜨리는 일체의 말이나 행동을 지양함은 물론이고, 위협적, 모욕적, 적대적이거나 불쾌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지 않습니다.

    실천사항

    - 동료들을 언제나 내 가족처럼 존중하고 배려하십시오.

    - 본인만의 가치관으로 타인을 판단하지 마십시오.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임을 인정하고 서로 이해하는 문화를 만드십시오.

    - 부서원이 있어야 부서장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부서원은 소중하게 육성해달라고 우리 공동체가 관리자에게 맡긴 인재이므로 최선을 다하여 지원하십시오.

    - 근무 시간 외의 시간은 개인의 시간입니다. 관리자는 근무 시간 외 업무 지시를 지양하고 부서원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영위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 상대에게 폭력 및 가학성을 보이거나, 거부감을 주거나, 위화감을 주는 말과 행동을 피하십시오. 자신이 생각 없이 한 말이나 행동이 타인에게 상처를 주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십시오.

    - 말과 행동뿐만 아니라 전화, 메신저, SNS, 이메일 등 통신시스템을 이용하여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을 게시 및 전송하는 행위를 조직 내에서 근절하여 직장 내 괴롭힘이 없는 환경을 만드십시오.

    - 위 원칙은 우리 롯데 임직원뿐만 아니라 고객, 파트너사 및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항상 신중하게 말하고 행동하십시오.

  • 양성평등 - 행복한 가정, 평등한 직장, 롯데가 함께 만듭니다

    우리는 출산과 육아에 있어서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의 이해와 지원이 필요함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출산과 육아로 인하여 부당하게 불이익을 받게 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 없고 부모로서의 역할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직장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우리는 남녀 간의 성별을 이유로 합리적인 근거 없이 차별하지 않으며,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등의 행위를 엄격하게 금지합니다. 남성, 여성에 의한 차별이나 구분이 아니라, 나다움 그 자체로 인정받는 미래를 함께 만들고, 사회에서 양성평등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앞장서 노력합니다

    롯데의 원칙

    ‘롯데인’이라는 단어 안에는 동등하게 존중 받고 대우받을 자격과 권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롯데는 남녀 간의 성별로 인해 차별하지 않으며, 성과 관련하여 불쾌감 또는 혐오감을 주는 언행은 엄격하게 금지합니다.

    실천사항

    - 출산과 육아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동료들의 출산 및 육아휴직을 환영하고 축하하십시오. 출산, 육아와 관련된 어떠한 인사적 차별이나 불편함을 단호히 배격합니다.

    - 직원을 성별로 구분하는 표현인 ‘여직원’은 롯데인에게는 불필요한 단어입니다. 또한 여성 인재는 배려와 동정의 대상이 아닙니다. 남성과 여성의 구별 없이 동등하게 대우하십시오.

    - 성과 관련하여 불쾌감을 주는 언행, 성희롱, 원치 않는 성적 접촉이나 접근은 물론이고 교제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근무하기에 불편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행위도 금지합니다.

    - 위와 같은 행위로 피해를 입거나 이를 목격한 경우 사내 성희롱 사건처리 담당자에게 신고하십시오.

    - 성희롱 행위를 한 자는 직급의 고하 및 행위의 의도를 막론하고 엄격하게 처벌되고, 성희롱 피해자에게 해고나 의사에 반한 전환 배치 등 불리한 조치를 한 경우에도 처벌됩니다.

    - 성희롱 사건을 처리하는 경우 피해자의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여야 합니다. 피해자에게 가해자와의 합의 등을 종용하여서도 안되고, 사건 처리 및 징계과정에서 비밀유지의무를 철저히 준수하십시오.

    - 회사는 직장 내 성희롱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는 등 성희롱 예방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 안전한 근무환경 - 안전은 모든 업무의 출발점입니다

    우리는 안전과 관련하여 ‘설마’라는 심리적 타협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롯데는 ‘안전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안전사고는 예방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법에서 정해진 것 이상의 안전수칙을 만들고 그것을 철저하게 지키는 일. 우리 롯데인이 수행하는 모든 업무의 출발점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안전 및 위생에 관련된 모든 법령을 철저하게 준수함은 물론이고 더 엄격한 회사 내부 규정을 만들고 준수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우리는 롯데 임직원뿐만 아니라 파트너사 및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안전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하며, 그들에게 안전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전파해야 합니다. 많은 사고가 경험 부족이 아닌 익숙한 일상에 숨어있는 ‘설마’와 ‘방심’에서 발생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롯데인은 익숙한 일이라도 결코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실천사항

    - 안전을 다른 어떤 가치보다 우선하시고, 비용, 납기, 관행 등을 이유로 안전과 관련된 문제 해결을 미루거나 개선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 위험한 작업 조건 및 안전에 위협이 되는 문제는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사소한 것이라도 관리자 또는 안전담당자와 바로 상의하여 개선하십시오.

    - 본인이 근무하는 곳의 안전 관련 규정과 대책을 숙지하고, 작업장 내의 장비를 사용할 때에는 사용 방법, 안전수칙 및 응급 상황 시 대응 절차 등을 준수하십시오.

    - 모든 사업장에서는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의 유형을 분석하고 사고별 초기 대응 매뉴얼을 작성하십시오. 직원, 시설, IT 자산 등 회사의 지속적인 운영과 관련된 인적·물적 자원의 안전을 위해 치밀한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임직원들에게 정기적인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십시오.

    - 임직원은 허가받지 않은 사람이 회사 사업장에 접근하지 않도록 하시고, 파트너사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안전과 위생의 중요성을 알리고 규정을 준수해 줄 것을 적극적으로 요구하십시오.

    - 본인 또는 동료가 건강 문제, 심리적 불안 등으로 정상적인 근무가 힘든 상태인 경우에는 관리자와 상의하십시오.

    - 회사 업무 수행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술을 마시는 행위, 불법 약물을 제조, 사용, 판매, 소지하거나, 복용한 상태로 근무하는 행위는 모두 금지됩니다.

    -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이를 은폐하지 말고, 정확한 조사를 통하여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책임을 지우고, 피해자에 대하여 적절하게 보상하십시오.

  • 자산 보호 - 회사의 자산은 롯데 임직원 모두의 것입니다

    회사의 자산은 어느 한 개인의 것이 아니라, 우리 공동체에 속한 임직원 모두의 것입니다. 아무리 작더라도 그것은 우리 롯데 임직원 모두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기본 자원이므로 관련 업무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회사의 자산에는 유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근무 시간 등 무형적인 것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유무형의 회사 자산은 우리 롯데인 모두가 올바르게 사용하고 보호할 때 그 가치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회사의 자산을 최선을 다하여 보호하고, 정해진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우리는 건물, 토지, 통신설비, 자금, 시스템, 홍보 목적의 티켓, 차량 등의 유형자산뿐만 아니라 정보, 기술, 근무 시간, 특허, 상표, 문서 저작물 등의 무형자산도 적극적으로 보호합니다.

    실천사항

    - 개인의 근무 시간도 회사의 자산입니다. 근무 시간 중 사적인 통화, 개인적인 이메일, SNS, 웹서핑 등을 자제하십시오. 상식적인 수준을 넘는 사적인 통화나 이메일은 공동체의 자산을 남용하는 행위입니다.

    - 부동산, 데이터 인프라, 장비 및 소모품을 포함한 롯데의 자산은 오용, 파손, 도난 또는 부적절하게 관리되지 않도록 보호하여야 합니다.

    - 회사 자산의 고의적인 파손, 횡령, 절도는 고용 계약 해지 및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인가받지 않은 정보의 이전, 유출은 물론 비용과 관련된 허위 보고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 회사의 전자 장비를 이용한 주식 거래, 도박, 음란물 다운로드 등의 불법적인 행위를 하지 마십시오.

    - 다른 임직원에게 회사의 공적인 업무 외의 금융 업무, 선물 구매, 정보 조사 등 개인적인 일을 지시 또는 부탁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지시로 인한 직원의 업무 시간 낭비 역시 회사 자산의 남용입니다.

    - 홍보 목적으로 사용할 초대권, 사은권 또는 경품 등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우리 자산이 중요한 만큼 파트너사와 경쟁사의 자산도 중요합니다. 파트너사와 경쟁사의 자산도 소중하게 보호하십시오.

    - 회사 자산의 외부 이용이나 정해진 목적 이외의 사용 시 반드시 관리자와 상의하고 승인을 받으십시오.

  • 지식재산권 보호 - 우리 모두의 땀이 깃든 지식재산, 우리가 지켜야 합니다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기술을 비롯해, 디자인과 정보 등의 지식재산은 치열한 경쟁을 이겨나가게 해주는 공동체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그리고 그 자산은 경쟁사가 모방할 수 없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의 원천입니다. 지식재산은 내외부로부터 보안이 지켜질 때 빛을 발할 수 있으며, 소중하게 관리될 때 우리의 경쟁력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파트너사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경쟁사의 지식재산도 존중하고 지켜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서로가 정당한 방법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때, 더 큰 사회적 발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회사의 지식재산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고 보호합니다. 우리는 회사 내부의 지식재산과 각종 정보를 사전 허가나 적법한 절차 없이 외부에 유출하지 않습니다. 지식재산권의 범위에는 상표권, 특허권, 저작권, 디자인권, 실용신안권은 물론, 외부로 아직 공개되지 않은 회사의 영업 비밀과 기술적 비밀 등이 포함됩니다.

    실천사항

    - 업무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은 회사의 지식재산입니다. 정확하게 기록 및 보고하며 체계적으로 관리하십시오.

    - 회사의 어떤 정보가 반드시 지켜야 할 지식재산에 해당되는지 숙지하고, 관련된 사내 지식재산 보호 규정을 준수하십시오.

    - 특히 외부인과 접촉 시 지식재산 보호 규정을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무단사용, 복제, 배포, 변경 등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는 관련 규정이나 법령에 근거하여 징계조치 또는 형사처벌 된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하십시오.

    - 임직원이 업무 중에 생산한 노하우나 기술은 개인의 것이 아닌 회사의 재산입니다. 개인이 생산한 지식재산이라 하더라도 회사의 규정에 따라 관리하십시오.

    - 지식재산권에 대한 법령이 국가 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여 회사의 지식재산이 해외에서도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사업 활동을 하는 경우, 지식재산권에 대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지식재산권의 권리자가 누구인지 충분하게 협의하고 분명하게 규정해 두십시오.

    - 파트너사 및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지식재산권도 존중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는지 항상 확인하십시오.

    - 경쟁사, 파트너사 등으로부터 인력 채용 또는 경쟁사, 파트너사로 인력 이동 시 타인 또는 회사의 지식재산권이 침해되지 않는지 입퇴사 절차를 검증하고 관리하십시오.

  • 정보유출 방지 - 정보유출은 사소한 부주의에서 시작됩니다

    디지털과 통신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업무 환경을 더 편리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편리함의 이면에는 기업정보의 유출이 더 쉬워진다는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이제는 디지털 장비와 통신 장비 사용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졌습니다. 정보가 힘이 되는 세상, 세상이 투명해지고 연결이 되는 속도가 빨라진 만큼 보안에 대한 경각심과 대책도 견고해져야 합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전자통신장비를 업무상 필요한 곳에 적절히 사용하며, 정보보호에 관련된 회사의 규정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정보유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실천사항

    -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전자장비들은 업무를 위하여 지급된 것입니다. 업무 외의 용도로 예외적으로 사용할 경우 허용되는 기준을 확인하십시오.

    - 회사는 정보보호를 위하여 전자장비를 통한 통신과 서비스를 임직원이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기록할 의무가 있습니다.

    - 개인 컴퓨터의 바이러스 감염, 방화벽 실행, 보안 소프트웨어의 최신 업데이트 여부 등을 수시로 확인하십시오.

    - 회사 내에서는 인가된 소프트웨어만 사용하십시오. 모든 자료의 업로드나 다운로드는 회사의 규정과 절차에 따라 실시하십시오.

    - 비밀번호를 3개월에 한 번 이상 변경하시고, 타인과 비밀번호 공유를 지양하십시오.

    - 퇴사 또는 이직 시 개인적인 하드디스크나 전자장비에 있는 회사 업무 관련 데이터들을 반드시 삭제하십시오. 관리자는 직원의 퇴사나 이직 시 데이터의 무단 유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십시오.

    - 회사 내에서 회사의 보안시스템을 통해서 업무를 처리하십시오. 허가되지 않은 이동식 저장매체나 이메일을 통한 회사 문서와 정보의 외부 반출은 금지되므로, 꼭 필요한 경우 관리자의 승인을 받으십시오.

    - 이메일 등으로 회사의 중요한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항상 수신인을 명확하게 지정하고 기밀유지가 필요한 내용은 비밀번호를 설정한 문서로 전달하십시오

    - 회사 내부 임직원, 고객, 파트너사 등과의 미팅 등 오프라인에서도 회사의 중요한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개인 SNS 활동이 회사와 관련된 정보의 유출 통로가 되지 않도록 관리하십시오.

파트너와의 신뢰

  • 공정거래 법령 준수 - 공정과 신뢰가 우리와 파트너사를 한 팀으로 만드는 힘입니다

    파트너사와 우리는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하나의 팀입니다. 서로 다른 회사가 한 팀이 되기 위하여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은 서로에 대한 신뢰입니다. 서로가 맡은 바를 기대한 대로 처리할 것이라는 신뢰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어떤 일도 함께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신뢰의 바탕에는 공정함이 놓여있습니다. 어느 한쪽이 공정하지 못한 거래로 손실을 보게 된다면 상대방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지 않을 것이며, 관계가 오래 지속될 수 없습니다. 공정거래 법령은 경쟁사 및 파트너사와의 관계에 대하여 상세히 규정하고 있으나, 우리는 법령이 정한 기준 그 이상을 지향합니다. 항상 신뢰할 수 있는 공정한 거래, 이것이 우리와 파트너사가 상생하는 길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해당 지역의 공정거래 법령을 선도적으로 준수합니다. 공평과 공정, 그리고 공개의 원칙은 우리 사회를 발전시켜 온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우리는 이를 전 세계의 모든 파트너사와의 관계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원칙으로 삼습니다. 우리는 기존의 불공정한 거래 관행들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여 공정한 거래문화를 정착시키고,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아름다운 상생의 문화를 지향합니다.

    실천사항

    - 지위를 남용하여 파트너사에 불공정한 거래나 관행을 요구하지 마십시오. 공정거래 법령을 숙지하고 이에 위반되는 부당한 행위를 철저하게 배격하십시오.

    - 파트너사는 품질, 가격, 재무 건전성 등 객관적인 기준과 정해진 절차에 따라 공개적으로 선정하십시오.

    - 롯데의 청렴성, 윤리성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헌신과 노력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업체가 파트너사로 선정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십시오.

    - 임직원의 친인척이나 지인이 있는 파트너사나 이해관계자와 거래를 하게 될 경우 정보 유출, 청탁 또는 공정거래에 위배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관리자와 상의하고 승인을 받으십시오.

    - 지역이나 국가에 따라 공정거래에 관한 법령이나 정책이 다를 수 있고, 공정거래 법령의 내용이 시대와 사회에 따라 바뀌고 있으므로, 그 내용을 수시로 확인하고 숙지하여 법령을 위반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 파트너 존중 - 파트너십은 상호존중 위에 세울 때 공고해집니다

    기업환경이 점점 세분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파트너사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파트너사와 얼마나 훌륭한 파트너십을 가졌는가가 기업 경쟁력의 주요 척도가 될 것입니다. 항상 파트너사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합니다. 파트너사를 존중해주는 기업,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가 이루어져 서로를 신뢰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중 어느 기업과 일하고 싶을지, 어느 기업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일할지는 불을 보듯 뻔한 일입니다. 파트너사의 적극적인 도움 없이는 지속적 성장이 어렵습니다. 파트너사 역시 우리의 도움 없이는 지속적인 성장이 어렵습니다. 우리는 파트너사와 상호존중과 협력으로 함께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모든 파트너사와의 협력 관계를 소중하게 여기며, 공평하고 공정하게 대우합니다. 우리가 지키는 모든 행동강령의 원칙은 파트너사와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실천사항

    - 파트너사 임직원들을 롯데의 임직원과 똑같이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우하십시오.

    - 파트너사의 경영방침을 존중하고, 파트너사 임직원의 근무시간을 존중하십시오.

    - 파트너사에게 롯데의 행동강령 및 기타 정책과 관련된 조항을 설명하고, 이를 준수하는 데 동의할 것을 요청하십시오.

    - 파트너사의 규모에 상관없이 공정하게 대우하십시오.

    - 파트너사의 기밀정보 및 지식재산권 보호에 항상 유의하십시오.

    - 파트너사에게 인적자원 개발, 품질향상 및 기술개발 등 다양한 성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십시오. 그들의 경쟁력 향상이 우리 성장의 원동력이 됩니다.

  • 공정한 경쟁 - 공정한 경쟁이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기업 간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피할 수 없는 경쟁이라면 롯데인답게 공정하게 해야 합니다. 잠깐의 승리감을 맛보게 해주는 반칙은 진정한 경쟁력 확보에 걸림돌이 되며 법령이나 일반 상식의 테두리를 벗어나는 부당한 경쟁 방법은 신뢰받는 롯데인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당연히 경쟁사와의 담합도 이에 해당합니다. 담합은 고객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부당한 행위이며, 업계 전체의 발전을 저해하는 일입니다. 선의의 경쟁, 공정한 경쟁을 통해 우리의 역량을 더욱 갈고 닦는 것. 고객, 우리 자신 및 사회의 발전을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국민 경제의 올바른 발전을 위하여 회사의 독창성을 바탕으로 공정하게 경쟁합니다. 우리는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행위를 지양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세상을 만드는 데 앞장섭니다.

    실천사항

    - 경쟁하는 회사들이 서로 합의나 묵인을 통해 고객의 합리적인 선택을 방해하고, 기업 간의 실질적인 경쟁을 제한하는 모든 행위는 금지됩니다. 당장 눈앞의 이익이나 성과를 위하여 금지된 행위를 하지 마십시오.

    - 경쟁업체와 가격, 입찰내용, 비용, 수익, 시장 점유율, 영업 지역, 제품군 배분, 영업조건, 유통방식, 지역 또는 시장 할당, 특정 공급자 또는 고객에 대한 거부 행위(보이콧),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고객 또는 공급업체 등급 등 공정거래 법령에 저촉될 수 있는 내용은 협의조차 하지 마십시오.

    - 토론 의제가 명확하지 않은 경쟁사와의 회의에는 참석하지 마십시오. 토론 의제가 명확한 회의에 참석했더라도 위험한 주제가 논의되기 시작하면 토론에 대한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히십시오.

    - 특정 국가에서 허용되는 행동이 다른 국가에서는 불법일 수도 있고, 특정 국가에서의 경쟁업체가 다른 국가에서 파트너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한 법 위반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에 각 나라별 경쟁 관련 법령을 숙지하십시오.

    - 회사가 단독으로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경쟁사와 합작투자나 협력을 할 경우, 사전에 법률위반 가능성을 검토한 후 실행하십시오.

    - 위법 행위는 개인뿐만 아니라 회사의 명성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법 행위 자체는 물론이고 위법 행위를 사주, 묵인, 방조하는 행위도 하지 마십시오.

  • 합법적인 정보수집 - 정보수집은 반드시 합법적이어야 합니다

    더 나은 고객가치를 창조하기 위하여 경쟁사의 정보를 수집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불법적이고 부당한 방법이 아니어도 전문기관의 분석 보고서나 공시에 드러난 정보들을 통해서 경쟁사의 정보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경쟁사의 권리를 지켜주고 보호해야 우리의 권리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부당한 방법을 통한 성공은 결코 지속될 수 없습니다. 신뢰는 경쟁사와의 관계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서로가 신뢰를 지키면서 공정한 경쟁을 해나갈 때 모두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경쟁업체에 대한 정보를 합법적이고 정당한 방법으로 수집하고 확보합니다. 우리는 거래상의 지위 등을 이용하여 파트너사가 보유한 기술을 탈취하거나 유용하지 않으며 파트너사와 상생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실천사항

    - 개인적인 관계를 이용하거나 고객, 파트너사를 통하여 경쟁사 정보를 수집하지 마십시오. 파트너사와의 계약서에는 ‘비밀유지조항’을 포함하고 지키십시오.

    -특히 경쟁사와의 직접적인 정보 수집∙교환 등은 공정거래 법령 위반으로 판단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준법경영담당자와 상의하십시오.

    -경쟁사 근무경력이 있는 직원을 채용하였을 때, 경쟁사의 기밀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해당 직원을 통하여 경쟁사의 정보를 취득하지 마십시오.

    -익명의 제보로 경쟁사 정보를 입수하게 되는 경우, 해당 정보 열람 및 처리 시 준법경영담당자와 상의하십시오.

    -수급사업자 등 파트너사의 기술자료를 탈취하거나 유용한 것으로 인정되면 징벌적 손해배상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파트너사에게 기술과 관련한 자료를 정당한 이유 없이 요구하지 마십시오.

  • 부패 및 부정청탁 금지 - 아무리 작아도 대가 없는 호의는 없습니다

    선물과 향응, 접대 뒤에는 언제나 대가가 따른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우리는 오직 역량과 성과로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접대에 들일 노력을 업무에 쏟는 것이, 우리와 파트너사, 공직자 등 사회 모두에게 더 큰 결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합니다. 거래 관계에서 부당하게 개인적 이득을 취하거나 부적절한 금품, 향응을 받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원칙은 우리가 일하는 모든 국가에서 적용되며, 우리는 <OECD 뇌물방지협약>, <미국 해외부패방지법(FCPA)>, <영국 뇌물수수법(UK Bribery Act)> 등을 비롯하여 회사의 사업 수행 지역에서 사업 활동과 관련하여 적용되는 국내외 부패방지법령을 존중하고 준수합니다.

    실천사항

    -회사의 임직원은 공직자 등에게 부정한 청탁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회사의 임직원은 이해관계자에게 그의 직무와 관련하여 금품 등을 제공하여서는 안됩니다. 특히 공직자에게는 직무관련성과 상관없이 일정 금액 이상의 금품 등을 제공하여서는 안됩니다.

    -제공이 금지되는 금품 등에는 현금 외에도 선물·식사·접대·향응·편의 제공·취업 제공·기부·후원 등 일체의 유·무형의 경제적 이익이 포함됩니다.

    -이해관계자가 금품 등을 제공할 때에는 정중하게 거절하고 회사의 관련 규정과 롯데의 정신을 적극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선물, 식사 및 접대에 관한 회사의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고, 규정 이상의 선물은 반송하십시오. 반송이 어려운 경우 준법경영 또는 윤리경영담당자와 상의하여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하십시오.

    -파트너사 등 우리와 함께 하는 이해관계자들이 우리의 일과 관련해 허용되지 않는 금품 등을 수수해도 우리의 잘못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부패방지법령 위반 사실은 계약 파기 사유임을 계약서에 명시하는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우리의 규정을 설명하고, 준수를 요구하십시오.

    -국가별로 선물, 식사 및 접대에 관한 규정이나 관습이 다를 수 있습니다. 출장이나 현지 근무 시 관련 규정이나 관습에 대하여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준수하십시오.

    -국내법령 및 본 행동강령 위배여부가 불명확하거나, 외국에서의 업무를 수행할 때 현지 법령이나 관습이 본 행동강령 또는 회사의 규정과 다를 경우 미리 회사 준법경영담당자의 조언 및 승인을 받아 업무를 진행하십시오.

주주와의 신뢰

  • 주주 가치 제고 - 장기적 주주 가치 제고를 추구합니다

    우리는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여 오래도록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합니다. 지속 가능 경영은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이 없다면 달성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는 주주의 권리를 존중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여 장기적으로 그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합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효과적인 내부 통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주주를 대신해 회사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끊임없이 개선하여, 주주 가치가 장기적으로 제고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우리는 주주와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모든 주주의 평등한 권리를 보장합니다.

    실천사항

    -효율적, 합리적 의사결정과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활동을 통해 주주 이익을 제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십시오.

    -내부회계관리 규정, 시스템을 정비하고 독립적인 감독이 가능하도록 감사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십시오.

    -주주의 정당한 권리를 최대한 존중하며 주주와 상호 신뢰관계를 구축하십시오.

    -모든 주주에게 평등한 대우를 보장하며 소수 주주의 권리도 적극 보장하십시오.

    -누구보다 롯데에 대하여 애정과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은 롯데의 주주입니다. 주주의 정당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십시오.

  • 이해 상충 방지 -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함께 생각합니다

    우리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회사 및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보다 개인의 이익을 우선하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혹에 따라 행동한다면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잃게 되고, 결국 득보다 실이 커지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이해 상충의 상황에서 개인이 아닌 회사와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무엇이 최선인지를 먼저 고려합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개인과 회사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 회사와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행동합니다. 우리는 개인적인 이익으로 인해 합리적인 판단이 흐려지지 않도록, 이해 상충이 발생하거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회사에 공개하고 승인을 받습니다.

    실천사항

    -임직원의 지위를 이용하여 사적 이익을 챙기는 등 회사와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마십시오. 임직원의 가족, 친구 또는 지인, 대리인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사적 이익을 취득하는 행위도 금지됩니다.

    -자기거래, 회사의 사업기회 이용 등 회사와 이해 상충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 사전에 회사의 승인을 받으십시오.

    -회사의 승인 없이 동종영업을 목적으로 하는 다른 회사의 임직원이 되거나 지분을 취득하지 마십시오.

    -임직원의 이해가 회사와 상충할 가능성이 있거나 이해 상충 여부가 불명확한 경우 사전에 준법경영담당자와 상의하십시오.

  • 회계 투명성 제고 - 정직한 보고는 우리의 땀과 열정을 더 빛나게 해줍니다

    우리는 이해관계자들에게 회사의 경영 상황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릴 의무가 있습니다. 사소하더라도 회계상의 실수나 임의적인 조정은 임직원은 물론이고 주주와 고객들의 잘못된 의사 결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부정확하거나 정직하지 않은 보고는 우리 모두의 노력과 성과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투명하고 정직한 보고야말로 정확한 판단과 해법을 이끌어내는 가장 쉬운 방법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회사의 실적 및 재무 상태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관련 법령, 회계 기준 및 내부 규정에 따라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모든 회계 기록은 적절한 회계 정보에 의하여 입증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정확한 경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모든 실적, 비용과 관련된 사항을 그것이 발생한 시점에 기록합니다. 어떠한 데이터도 왜곡하여 기록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회계 기록은 단순히 회계 및 재무 담당자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임직원에게 적용되는 공통의 의무입니다.

    실천사항

    -공인된 회계 기준에 따라 회계 기록을 작성하고 관리하십시오.

    -국제 회계 및 국가별 회계 기준은 각기 다를 뿐 아니라, 수시로 개정되고 있습니다. 항상 최신 기준을 확인하십시오.

    -관련 데이터는 적정한 회계 기간 내에 기록하십시오. 단기 실적을 과장하거나 일시적으로 질책을 모면하기 위하여 수익이나 비용의 기록을 지연시키거나 앞당기지 마십시오.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일정한 회계 정보에 의해 증명되어야 합니다. 비용과 관련된 시간 및 경비를 상세히 기록하여 보고서로 제출하십시오.

    -상사의 지시에 따라 담당자가 회계 문서를 조작하였을 경우, 상사와 담당자 모두에게 민·형사상의 책임이 따르게 됩니다. 상사가 문서 조작 등을 지시할 경우 담당자는 바로 준법경영담당자와 상의하십시오.

    -거래 상대방이 회계 문서 조작 등의 혐의가 있거나 거래 관행이 투명하지 않은 개인, 기업 또는 국가로 의심될 경우 관리자와 문제점을 상의하고 해당 거래를 재고하십시오.

    -관리자는 바르고 투명한 회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것을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점검하고, 회계 문서의 조작을 예방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십시오.

  • 내부자 거래 금지 - 내부자 정보로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않습니다

    미공개 정보, 내부자 정보를 이용하여 개인적 이득을 꾀하는 행위는 동료들은 물론이고 주주, 더 나아가 고객들을 기만하는 행위이므로 하여서는 안됩니다. 이 규정은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이나 친지 또는 지인에게도 해당됩니다. 사회적으로도 내부자 거래와 관련된 법령을 위반할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을 묻고 있습니다. 점점 더 투명해지는 세상에서, 이와 같은 부정한 행위는 훗날에 반드시 드러남은 물론, 얻은 이익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내부자 정보를 이용하여 본인이나 가족 또는 지인이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효율적, 합리적 의사결정과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활동을 통해 주주이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실천사항

    -업무와 관련한 모든 정보의 보호에 항상 유의하십시오. 특히 그 정보가 내부자 정보라면, 개인적인 이용은 물론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 역시 불법입니다. 이는 또한 누구보다 롯데에 대하여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주의 정당한 권리를 해할 수도 있습니다.

    -내부자 정보에는 경영실적 관련 데이터, 경영진 인사이동, 구조조정, 합병, 인수, 신제품 개발, 신규 특허 취득, 대규모 투자 관련 정보, 특정 지역에 대한 투자 계획 등이 포함됩니다. 본인이 취급하는 정보가 내부자 정보인지가 모호하다면 일단 내부자 정보에 준하여 관리하십시오.

    -미공개 중요정보를 이용한 매매, 주식교환 등 일체의 거래, 담보권 설정·취득, 유가증권 대차거래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타인의 매매 기타 거래를 예상하고 미공개 중요정보를 알려주거나 그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매매 기타 거래를 하도록 권유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퇴사나 이직 후에도 재직 시에 알게 된 내부자 정보를 이용한 주식거래는 금지됩니다.

    -파트너사 및 경쟁사의 내부자 정보를 알게 될 경우, 이 역시 우리의 내부자 정보와 동일한 수준으로 보호하십시오.

    -업무적으로 관련이 있는 파트너사의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합니다. 가족 및 친인척의 명의로 취득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파트너사의 주식을 입사 전부터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도 업무상 부당한 편의 제공 등의 이해상충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으므로 준법경영담당자와 상의하십시오.

    -회사 및 계열사의 주식에 대한 헷지 거래, 공매도, 그와 관련된 옵션, 스왑 등의 파생상품 거래에 관여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사회와의 신뢰

  • 환경 보호 - 자연환경은 우리의 아이들로부터 잠시 빌려 쓰는 것입니다

    환경 문제는 인류 전체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로, 환경을 생각하지 않는 기업은 지속적인 생존을 기대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업무 수행 시에 그것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고, 우리의 파트너사 역시 환경보호 노력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독려해야 합니다. 우리 롯데인 모두가 작은 것에서부터 환경을 보호하는 노력을 하고,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적극적으로 없애야 합니다. 비록 개개인의 실천의 결과는 미미할지 몰라도, 롯데라는 공동체의 전 임직원의 실천들이 모이면, 거대한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환경 보호를 위하여 모든 업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의 사업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생각하고, 환경 보호를 위하여 작은 행동부터 실천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진출한 모든 국가에서도 환경 보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각 나라의 환경 관련 법령이 요구하는 것 이상의 기준을 수립하여, 이를 엄격히 준수합니다.

    실천사항

    -자연 자원을 필요한 만큼 효율적으로 쓰고,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을 법적 요구 수준 이하로 낮추십시오.

    -새로운 제품의 개발 또는 공정 과정의 변경 시에 환경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 여부를 우선적으로 확인하십시오.

    -우리의 활동이 환경과 관련된 법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내부 규정을 수립하고, 그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십시오.

    -우리 업무의 변화나 혁신을 통한 환경 보호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임직원들에게 관련 활동과 노력을 격려하십시오.

    -파트너사 및 이해관계자 역시 우리와 같은 수준의 환경 보호 기준을 준수하도록 요구하십시오. 환경 관련 법령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우리와의 계약이 파기될 수 있다는 점을 계약서에 명시하고 사전에 충분히 알리십시오.

    -해외 근무 시 현지의 환경 관련 법령이 변경되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그에 대한 사전조치를 취하십시오.

  • 사회적 가치 창출 및 사회공헌 - 사회에서 받은 것을 사회와 나누는 일, 우리에겐 가장 큰 기쁨입니다

    기업의 존재 목적은 본연의 활동을 통해 창출한 이익으로 더 큰 투자를 해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기업은 이익을 창출할 때 사회적 존재 의의가 있으며, 우리를 둘러싼 사회 속에서 창출한 이익은 사회와 함께 나눌 때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우리의 사업 활동이 사회적 가치 창출과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우리 롯데는 오랜 세월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기 위하여 한결같이 노력해 왔습니다. 우리가 추구해 온 풍요로운 삶은 우리 사회 일원이면 누구나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소외된 사람 없이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다 함께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 바로 그것이 우리가 지향하는 진정으로 풍요로운 세상입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우리의 사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세상을 풍요롭게 함은 물론이고 우리가 가진 역량과 자원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합니다.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앞장섭니다. 우리는 임직원 개개인의 사회봉사 활동을 적극 장려하며, 기업 차원에서의 자원봉사, 재난구호 등을 통한 사회공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실천사항

    -롯데인에게는 일반인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임이 따릅니다. 임직원 각자는 지역사회 일원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회사에 대한 신뢰를 높이도록 노력하십시오.

    -지역사회의 문화와 가치관을 존중하고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십시오.

    -학문과 예술, 문화, 체육 등 인류를 정신적으로 풍요롭게 하는 공익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사회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십시오.

    -회사를 대표해서 또는 개인적으로 사회봉사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는 것은 롯데인의 의무이자 책임감 있는 행동입니다. 자원봉사, 재난구호 등 사회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십시오.

    - 우리의 사업활동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 인권 존중 - 사람에 대한 사랑과 존중은 롯데의 중요한 가치입니다

    우리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인정할 때 자유, 정의, 평화라는 인류 공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편견, 강요 또는 불법적인 차별도 없이 구성원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고 서로 존중하는 직장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는 인권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하며, 언제 어디서나 우리의 임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존중합니다.

    롯데의 원칙

    인권은 모든 사람에게 부여되는 기본적인 권리이자 자유입니다. 롯데인은 사업을 수행하는 모든 장소에서 국제적으로 선포된 <UN 기업과 인권에 관한 이행지침>을 지지하고 존중하며 인권을 보장합니다.

    실천사항

    - 우리는 업무와 관련하여 언제, 어디서나 인권을 존중합니다.

    - 우리는 인권 존중에 관한 우리의 가치와 기준을 지키고, 이를 파트너사에 전파합니다.

    - 우리는 우리의 사업으로 인해 인권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 우리는 우리가 속한 지역사회에서 인권을 보장하고 지지합니다.

    - 우리는 현지의 노동관련 법령을 숙지하며 준수합니다.

    - 회사 및 파트너사의 사업장에서 아동 노동을 용납하지 않으며, 어디서든 최소 연령에 대한 현지법령과 국제 기준을 준수합니다.

    - 18세 미만인 직원의 고용이 필요한 경우 준법경영담당자와 상의하고, 관련 법령에 따른 최소 연령 요구 사항을 확인하십시오.

    - 강요, 구속 또는 그 밖의 강제 노동 등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문화적 다양성 존중 - 상대를 존중할 때 우리도 존중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롯데인이 지향하는 풍요로운 삶은 특정 국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인류 전체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국가별, 지역별로 주어진 환경에서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하여 나름의 가치와 절차를 만들어 왔습니다. 그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일 뿐입니다. 우리가 존중받고 대우받고 싶다면, 그 나라의 문화, 전통과 법령을 먼저 존중해야 합니다. 우리가 그들의 가치와 관습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모습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우리는 글로벌 롯데라는 명성에 맞게 각 나라의 가치관과 관습을 최대한 인정하고, 전 세계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와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수용합니다. 우리는 진출한 국가의 자원과 인력을 빌려서 쓰는 것이므로 소중하게 보호하고 발전시킬 의무가 있습니다.

    실천사항

    - 문화와 가치관이 다르다는 이유로 현지 임직원들을 차별하지 마십시오.

    - 어디에서나 열린 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지인들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채널을 만드십시오.

    - 현지인들에게 우리의 가치와 관습을 따르도록 강요하지 말고, 그들에게서 먼저 배우십시오.

    - 국가와 지역마다 다른 법령, 관습, 예법 등이 존재합니다. 국내에서는 문제되지 않는 행동이 해외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해외 근무 또는 출장 시 이러한 점을 유의하십시오.

    - ‘신뢰’의 원칙은 전 세계 어디서나 적용됩니다. 항상 현지인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우리도 그것을 소중하게 여겨서 그들이 우리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 각국의 법령 준수 - 각국의 법령을 존중하고 범죄 억제를 위해 노력합니다

    법령은 사회적 약속으로, 사회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우리는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관련 법령과 그 취지를 준수합니다. 나아가 우리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우리의 해외 사업으로 인하여 어떠한 불법행위나 범죄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는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선의 결실을 맺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롯데의 원칙

    롯데인은 전 세계의 법령을 존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업무 수행 과정에서 적용되는 관련 법령과 사규를 충분히 숙지하고 이해하며, 일상 업무 수행 시 관련 규정의 준수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합니다. 특히 우리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부패 또는 범죄활동에 가담하는 행위를 엄격히 배척합니다.

    실천사항

    - 업무 수행 과정에서 적용되는 법령을 숙지하고, 법령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십시오.

    - 회사의 해외 사업장에 파견된 경우 해당 국가는 물론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가들의 관련 법령을 숙지합니다.

    - 원자재나 제품의 수출입 업무 시 각국 정부의 인허가나 승인 등 반드시 각 나라의 수출입거래법령을 철저하게 확인하고 준수하십시오.

    - 무역 제재 조치 국가나 단체 및 개인과는 거래를 금지합니다.

    - 국제 무역 협상 또는 거래, 외국 정부·단체와 거래 시 사전에 준법경영담당자와 상의하십시오.

    - 불필요하게 상품권을 대량 구매하여 현금화 하는 등 자금세탁이 의심되는 경우 그룹 신문고 또는 각 회사 신문고 등 담당부서에게 알리십시오.

  • 정치와 경제의 분리 - 정치와 경제는 분리될 때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습니다

    정경유착은 우리 롯데인들이 가장 멀리해야 할 단어 중 하나입니다. 우리 롯데는 창사 이래로 정치에 관여하지 않은 것과 추진하는 일에 정치의 힘을 빌리지 않은 역사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었을 때 역사가 한 단계 더 발전하였듯이, 정치와 경제가 서로 분리되어 각자가 맡은 바 최선을 다할 때 사회가 더욱 풍요로워진다는 사실을 우리는 믿고 있습니다.

    롯데의 원칙

    정치는 국가의 모든 구성원이 1인 1표 원칙에 기반하여 의견을 모아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민주주의의 과정입니다. 우리는 이런 과정을 통해 세상이 더 발전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런 공정한 과정에 기업이 부당하게 개입하는 것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데 있어 걸림돌이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직원들이 정치에 관하여 개인적인 의견을 표명하는 것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다만 특정한 정치인이나 정치단체가 우리의 사업에 유리한 견해나 주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룹, 회사 및 조직 차원에서 부당하게 지원하거나 개입하지 않습니다.

    실천사항

    - 롯데의 이름은 정치적 활동에 사용되거나 정당 또는 후보자의 이익을 위해 사용될 수 없습니다.

    - 회사의 자원이나 비용을 이용하여 특정 정치인이나 단체에 지원을 하거나 지원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는 행위를 하지 마십시오.

    - 개인적으로 특정한 정치인이나 정파의 모임에 참석할 경우 회사의 직위나 직책이 노출되어 회사차원에서 그들을 지지한다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하십시오. 우리가 의도하지 않아도 우리의 직위나 직책이 이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하십시오.

    - 신문이나 방송 등 언론에 노출되거나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회사의 홍보담당자와 반드시 상의하십시오.

    - 대중매체를 통해 글이나 댓글을 작성할 때는 정치적으로 오해를 받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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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할합병에 따른 개인정보 이전 안내

롯데제과 주식회사는 2017년 10월 12일 자신이 영위하는 사업 중 투자부문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사업부문을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이하 “본건 분할”)하여 롯데제과 주식회사(가칭)를 설립하고, 그와 동시에 롯데쇼핑 주식회사,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 및 롯데푸드 주식회사는 2017년 10월 12일 각자가 영위하는 사업 중 투자부문(이하 “분할대상 사업부문”)을 각각 인적분할하여 롯데지주 주식회사(본건 분할에 따라 투자부문만으로 존속하게 되는 회사, 이하 “분할승계회사”)에 흡수합병할 예정입니다(이하 “본건 분할합병”).

본건 분할합병으로 인하여, 롯데쇼핑 주식회사가 분할대상 사업부문과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던 고객님의 개인정보는 분할승계회사에 이전될 것입니다. 분할승계회사는 이전 되는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며 이전 당시의 본래 목적으로만 처리할 것입니다. 이러한 개인정보 이전에 관하여 이의 또는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은 아래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롯데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감사담당 유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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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메일 : lotteaudit@lott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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